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숙취로 고생할 때 숙취 해소 방법

by 혜밍밍밍 2023. 2. 13.
728x90
반응형
SMALL

1. 숙취의 원인

 술을 마시게 되면 술 속에 포함되어 있던 알코올은 위와 장을 통해 흡수되어 혈액을 타고 간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그러면 간세포에 들어 있는 ADH(알코올 탈수효소)가 알코올을 분해하여 아세트알데히드를 만들어냅니다. 그런데 아세트알데히드는 독성을 지니는 물질,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다시 ALDH(아세트알데히드 분해 효소)에 의해 최종적으로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된 뒤 소변을 통해 밖으로 배설됩니다.

 특히나 술 마신 다음 날 숙취로 인한 괴로움은 아세트알데히드가 제대로 분해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로 고생하다, 술에 취하다, 술이 깨다, 술에 약하다는 말은 체내에 들어온 알코올이 아세트알데히드를 거쳐 아세트산과 물로 분해되는 과정이 얼마나 제대로, 얼마나 빨리 일어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2. 숙취를 해소하는 방법

 숙취가 심할 때는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물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중요한 원료입니다. 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이온음료나 꿀물을 마셔도 됩니다. 술을 마시면 각종 미네랄, 전해질 성분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온음료를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꿀물은 심한 과음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떨어진 혈당을 빨리 올려 숙취해소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커피 섭취는 절대 하면 안 됩니다. 카페인의 이뇨작용으로 인해 수분이 더 많이 배출돼 오히려 피로도가 증가합니다.

 수면은 숙취를 해소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은 다른 신체활동이 없어 간이 알코올 분해에 집중하게 됩니다. 또, 술을 마시면 깊이 잠들지 못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다음날 피로가 훨씬 가중됩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피로가 해소되고 알코올 대사를 돕는데 효과적입니다. 

 수분 외에 당분 섭취도 숙취해소에 매우 중요합니다. 술을 마시면 간에서 포도당 합성이 잘되지 않아 일시적인 저혈당이 생깁니다. 혈당이 낮으면 몸이 피곤하고 속이 허한 상태가 이어집니다. 따라서 힘들더라도 끼니를 거르지 않고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해장 음식으로는 콩나물이나 북어, 조개가 들어간 음식이 좋습니다. 조개에 함유된 타우린, 아미노산, 핵산 등은 간 기능을 도와 몸속에 남은 알코올을 해독해 줍니다. 또한 콩나물의 아스파라긴산 성분과 북어의 메티오닌 성분은 알코올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 숙취를 없애줍니다.

 숙취로 인해 두통이 심할 때는 가급적 진통제보다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숙취 후 두통이 동반되기 때문에 진통제를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진통제는 알코올 해독작용을 하고 있는 간에 더 무리를 주게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진통제는 알코올과 함께 흡수되면 간에 정말 해롭습니다. 아스피린 성분은 술로 인해 예민해진 위를 자극합니다. 진통제를 꼭 복용해야한다면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를 먹는 게 좋습니다.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는 알코올과 대사 효소가 겹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부프로펜 역시 위를 자극할 수 있어 위 기능이 떨어진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숙취

 

 

 

 

3.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중 이미 널리 알려진 재료인 칡뿌리입니다. 물 1리터에 말린 칡뿌리를 넣고 푹 끓여 하루에 3-4번 나눠 마시게 되면 해독작용을 해줍니다. 또한 녹차를 진하게 우려내서 여러 번 마셔주면 좋습니다. 녹차의 성분인 카테킨이 우리 몸의 알코올을 분해해 줍니다. 
 우리가 숙취해소를 위해  흔히 먹는 해장국은 자극적이고 얼큰한 음식보다 하얗고 담백하게 끓여먹는 것이 해독작용에 매우 좋습니다. 예를 들면 명태나 대구 같은 생선 국이 특히 좋습니다. 정말 강력히 추천하는 음식 중 하나는 미나리입니다. 미나리가 해독에 최고입니다. 미나리의 성분인 퍼시 카린이 해독작용을 하여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알코올을 해독할 수 있게 해줍니다. 숙취로 힘들 때 우리 몸은 비상체제에 돌입합니다. 따라서 집에서 휴식을 푹 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심한 운동은 오히려 해독작용에 역효과를 주게 됩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이 몸을 이완시켜 주면서 숙취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억지로 땀을 빼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술을 마시면 마그네슘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마그네슘 보충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